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한국장애인연맹] 미안먀 쿠데타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대한민국 - 미얀마 장애인∙시민 연대 기자회견 - 게시글 상세보기
[한국장애인연맹] 미안먀 쿠데타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대한민국 - 미얀마 장애인∙시민 연대 기자회견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1/06/03 조회 210
첨부




미안먀 쿠데타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대한민국 - 미얀마 장애인∙시민 연대 기자회견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연맹(회장 황광식)과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대표 진형식), 경기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대표 김용주) 등 장애인단체들과 재한미얀마학생연합회, 주한미얀아봄혁명지지자 등 미얀마 시민들이 미얀마의 군부 세력을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연대 기자회견을 연다.

 

장애인연맹은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6월 9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얀마 쿠데타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기원하고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한 민주주의 국가들이 행동에 나서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은 미얀마의 상황을 주시하며, 미얀마 장애인들의 안위를 우려하고 있던 한국 장애인계와 재한 미얀마 시민들이 뜻을 모아 준비하게 되었으며, 장애인계와 미얀마 시민들의 연대가 본격화 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과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의 참여와 지지 발언도 계획되어 있어, 쿠데타 이후 인권 유린 등 위기에 처한 미얀마의 시민들에게 큰 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애인연맹 황광식 회장은 “기자회견이 예정된 6월 9일은 1987년 이한열 열사의 피격으로 6월 항쟁이 시작된, 대한민국 현대사에 큰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말하며 “미얀마의 민주주의 회복과 미얀마 장애인들과 시민들의 안전과 권리가 보장되는 날 까지 한국 장애계와 미얀마의 시민들이 연대하고, 함께 싸워나가자는 선언을 하고자 한다.”고 기자회견의 의미를 설명했다.

 

재한미얀마학생연합회의 Zin Min 대표도 “한국 민주화 역사에 큰 의미가 있는 날 한국 장애계와 시민들과 함께 미얀마의 민주주의 회복을 요구할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여전히 미얀마는 힘든 상황이지만, 한국의 많은 분들이 보내주고 계신 관심과 응원이 우리와 미얀마 시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얀마에서는 지난 2월 1일 군부 쿠데타가 일어나 아웅산수치 국가 고문과 대통령 및 정치 지도자들이 가택 연금 되었고, 미얀마 군 참모총장 민 아웅 흘라잉이 권력을 장악했다. 쿠데타 이후 시민들의 저항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군부의 강경 대응으로 지난 5월 18일 기준 사망자는 802명, 체포∙구금된 시민이 5,210명에 달하는 등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문의 : 박장우 국장 (02-457-0427 / dpikorea@dpikorea.org)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시각장애인 출입구 열어주세요!" 장애인단체실...
이전글 장거리 이동에 불편한 수동휠체어! 차량탑재가 어려운 전동휠체어!